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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 주의 ---------

이 글의 내용은 더 이상 필요가 없는 설정입니다. 이제는 유니티 허브에서 모듈 추가 시 체크만 해주면 안드로이드 빌드 설정은 유니티가 알아서 해줍니다. 아래 3개의 체크 박스만 확인해주심 땡입니다요




유니티의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로 빌드하기 위해서는 우선 빌드 타겟을 안드로이드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File > Build Settings 로 빌드셋팅창을 열고 Platform을 Android 로 선택 후 Switch Platform 버튼을 눌러서 빌드타겟을 안드로이드로 바꿉니다.


만일, 안드로이드 빌드용 모듈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과 같이 No Android Module loaded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메시지 바로 아래 있는 Open Download Page 버튼을 눌러 모듈을 다운로드받고 설치해줍니다. 모듈 설치시에는 유니티를 종료시켜줘야합니다. 설치 완료되고나면 유니티를 다시 켜고 프로젝트를 열어줍니다.


Switch Platform 버튼을 누르면 Asset Progress 프로그레스 팝업이 뜬 후 에셋들을 안드로이드 타겟으로 임포트 진행을 처리합니다.

완료되고나면 유니티 상단 타이틀바에 다음과같이 타겟이 안드로이드로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filerSampl1은 프로젝트명입니다. 각자 본인이 설정한 프로젝트명으로 표기됩니다.

빌드셋팅창에서 Player Settings 버튼을 누르면 Inspector창에 Player Settings가 뜹니다. Package Name을 변경해줍니다. Package Name은 Rendering 섹션의 하단에 있는 Identification 섹션에 있습니다. Package Name은 안드로이드 패키지의 이름이므로 원하는 이름으로 지으면 됩니다. 다만, com.제작자.프로젝트명 과 같은 형식으로 짓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제 빌드를 하면 되는데, 유니티로 안드로이드 빌드를 해본 적이 없다면 빌드 전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셋팅해줘야합니다. 우선, Preferences창을 엽니다. 윈도우즈는 File > Preferences, 맥은 Unity > Preferences. 윈도우 하단의 SDK와 JDK가 비어있는데, 여기에 경로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우선, SDK는 Android SDK를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는 Android SDK가 필수적으로 설티되어 있어야합니다. SDK 항목 우측의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웹브라우저가 열리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Android Studio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받고 설치를 합니다. 설치를 하고나서 Android Studio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윈도우가 뜹니다. 여기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눌러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단지 SDK가 설치된 위치만 알면 됩니다. 나머지는 유니티가 빌드할 때 알아서 해줍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대신, 하단의 Configure 버튼을 눌러서 뜨는 리스트 중 SDK Manager 를 선택합니다.

그럼 SDK 매니저가 뜹니다. 이 중 상단의 Android SDK Location의 경로를 복사합니다.

다시 유니티의 Preferences 윈도우로 돌아가서 SDK 항목에 패스를 그대로 붙여넣으면 됩니다.


윈도우즈에서는 Android SDK 경로에 공백이 들어가 있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 이름에 공백이 들어가게 되면 전체 경로에 공백이 포함되어버리므로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Android SDK Location 옆의 Edit 버튼을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경고가 뜹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경로에 공백이 없이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Android SDK를 완료했으면 이제 JDK를 설치해줘야합니다. JDK는 자바 SDK를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는 JAVA를 기반으로 개발하게 되어있으므로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역시 JDK 옆의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웹페이지가 열리고 JDK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ownload JDK 버튼을 눌르면 다음과 같은 선택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Accept License Agreement를 체크하고, 본인의  PC에 맞는 OS용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이제 유니티 Preferences 윈도우에서 JDK 경로를 입력해줘야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윈도우즈 : C:\Program Files\Java\jdk+버젼명

맥 : /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jdk+버젼명+.jdk/Contents/Home

탐색기나 파인더로 해당 폴더를 확인하신 다음에 JDK 항목에 패스를 기입해주면 됩니다.


SDK와 JDK 설정을 완료했으면 이제 빌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도 IL2PP 백엔드로 빌드를 하려면  NDK도 추가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NDK는 Android Native Development Kit를 의미합니다. C와 C++ 같은 네이티브 코드 언어를 사용하여 앱의 일부를 구현하는 도구 모음입니다. IL2CPP 백엔드를 이용하면 최종적으로 유저 코드를 C++로 변경하기때문에 NDK가 필요합니다. NDK의 경우에는 Android Studio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니티에서는 특정 버전의 NDK를 요구하므로 Android Studio를 통해서 설치하면 버전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SDK와 JDK와 마찬가지로 우측의 Download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NDK의 경우에는 인스톨 프로그램이 아니라 폴더 압축파일입니다. 윈도우즈의 경우에는 exe로 되어있어서 실행하면 바로 압축이 풀립니다. 맥에서는 bin파일로 되어있어서 터미널에서 커맨드라인으로 압축을 풀어줘야합니다. 우선 터미널을 열고 다운로드 받은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 후 다음과같이 실행 권한을 추가해주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스크린샷 2017-05-19 오전 2.00.13.png

압축 푼 폴더를 적당한 위치로 옮겨주고 해당 경로를 Preference에 입력해줍니다.

스크린샷 2017-05-19 오전 2.11.02.png


Android SDK, JDK, NDK 모두 설치가 되었으면 이제 디바이스에 띄워볼 차례입니다. 우선, 안드로이드폰과 작업 PC를 USB로 연결해줍니다. Build Settings 윈도우로 돌아가서 Build And Run 버튼을 누르면, 빌드할 apk파일명을 물어봅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입력해주면 빌드가 진행됩니다.


만일, SDK 패스등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빌드 시 다음과같은 실패 메시지가 뜹니다.

SDK 패스 설정이 잘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실패 메시지가 뜬다면, 유니티를 껏다 켜보고 OS 재부팅도 해보세요 :)


만일,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디버깅 환경 설정이 되어있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는 기기를 개발용 디버깅이 가능한 개발자 모드로 설정을 해줘야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띄울 수 있습니다. 개발자 모드 설정은 안드로이드OS 버전이나 기기마다 방법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구글에서 본인의 테스트 기기에 대한 개발자 모드 방법을 검색하면 쉽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시키고나면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또한, Windows OS의 경우에는 디바이스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디바이스 벤더 사이트에서 해당 디바이스에대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Build Settings 창에서 Build And Run 버튼을 누르면 빌드가 진행되고 빌드가 완료되면 디바이스에 apk가 자동으로 설치되고 게임이 수행됩니다. 디바이스에 맨 처음 연결하는 것이라면 디바이스에서 디버깅 연결할 지 여부를 묻는 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승인 전 까지는 PC에서 디바이스 연결이 실패하기때문에 승인 후 다시 빌드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타겟팅하고 있는 Android API Level(Edit>Project Settings>Player>Other Settings>Identification)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빌드시 Target S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뜰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Android Studio의 SDK Manager를 열어서 SDK Platforms 탭에서 해당 SDK를 체크해주고 Apply를 누르면 해상 SDK를 설치합니다.



더 많은 내용은 "유니티 그래픽스 최적화 스타트업"을 참고하세요


Posted by ozl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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