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12.09 유니티 5.3 WebGL 업데이트 (UNITY 5.3 WEBGL UPDATES)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Unity 5.3 릴리즈는 WebGL를 지원하는 네번째 버전입니다. 5.0에서부터 WebGL을 프리뷰(Preview)로 처음 탑재하고 난 이후에 수 많은 사항들이 개선되어 왔습니다. 몇 가지 사항들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은 유니티 공식 블로그의 UNITY 5.3 WEBGL UPDATES를 번역 및 요약한 글입니다. 정확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원문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5.3에서의 바뀐 점

  • WebGL에서 스탠다드쉐이더가 데스크탑 퀄리티의 리플렉션을 사용합니다. 기존에는 유니티 WebGL은 OpenGL 2.0을 사용하는 모바일용으로 간략화된 버전의 스탠다드 쉐이더를 사용했었습니다. 이제는 데스크톱과 동일한 리플렉션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재질 결과를 표현해줍니다.
  • 부드러운 그림자(Soft Shadow)를 지원합니다.
  • 귀하의 서버가 설정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유니티 WebGL은 압축을 지원합니다.기존에는 WebGL은 gzip 압축된 파일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버에 셋팅이 필요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압축되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긴 시간의 다운로드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유니티의 WebGL은 자동적으로 gzip 압축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단의 자바스크립트에서 압축 해제를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압축 처리 딜레이가 조금 발생하긴 하지만 거대한 다운로드 시간을 피할 수 있습니다. 배포 사이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 바랍니다.
  • 데이터 파일이 LZ4 압축 상태로 메모리에 존재합니다. 유니티 5.3에서는 에셋 데이터가 메모리에 LZ4 압축된 상태로 메모리에 올라갑니다. 에셋이 로드 될 때에만 압축이 해제됩니다. 이는 에셋 데이터가 적은 메모리를 차지해서 메모리 낭비될 일이 적어짐을 의미합니다.
  • WebGL 빌드 파일을 다른 url로 이전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빌드 프로세스 과정에서 생성되는 파일들은 index.html에 의해 참조됩니다. 이로인해 빌드 데이터를 외부 호스팅 솔루션으로 배치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빌드 아웃풋 파일 이전의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 바랍니다.
  • 웹캠을 지원합니다. 5.3에 WebCamTexture 클래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getUserMedia API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WebGL이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가 가능합니다.
  • 문서들을 개선하였습니다. 5.3을 위해서 WebGL 문서가 대폭 개선되어 많은 정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수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5.3에서는 5.2에 비해 28개의 WebGL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외에도 WebGL에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수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5.2.x 패치 릴리즈 사이클 동안 수정된 WebGL 버그 수정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ebGL이 공식 지원 타겟이 되었습니다.

WebGL은 공식 지원하지 않는 프리뷰(Preview) 상태였습니다. 5.3부터는 WebGL에서 프리뷰 레이블을 제거하고 공식 지원 대상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프리미엄 서포트 및 엔터프라이즈 서포트는 WebGL을 커버합니다.

5.0에서 WebGL이 탑재되고나서 5.3까지 오면서 시간이 꽤 지났고 시간이 지날 수록 브라우저 기술도 발전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브라우저인 엣지를 윈도우즈10에 탑재하고, 이 브라우저는 asm.js를 지원함으로써 익스플로러 11에서는 불가능했던 컨텐츠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간 WebGL이 많은 개선이 되었긴 했지만 갑자기 모든 기능들이 WebGL에서 잘 동작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네이티브 빌드만큼의 성능이 나온다거나 모든 브라우저에서 아무 문제 없이 동작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은 계속 이루어 질 것이며 지금 시점에서는 공식 지원을 시작하기 적절한 시기인 것으로 판단한 것입니다. 현재의 작업 상태와 제한 상황을 문서에 명시하였으므로 이를 참고 바랍니다.


브라우저 제조사들과의 작업

유니티의 WebGL은 브라우저가 제공하는 웹 기술에 의존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주요 브라우저 제조사들과 긴밀하게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들은 빠른 속도로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마이크로 소프트의 엣지, 구글의 크롬 등의 주요 브라우저들과 유니티의 호환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빠른 속도로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시도해보세요!

WebGL로의 익스포트는 웹 게이밍의 미래라고 믿고 있습니다. 귀하의 게임을 유니티의 WebGL로 배포해보십시요. Heroes Of Paragon, Spider Box, Big Buck Hunter 등 이미 몇 개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역주 : 씨발 애석하게도 이 예시들의 게임은 망할 게등위(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때문에 국내에서는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시작하기 위해서는 다음 절차를 따르십시요. 



Posted by ozla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