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graph 2010 문서 링크에 있는 문서 중 "Rendering techniques in Toy Story 3"를 이제야 보게 되었습니다. Toy Story라길래 CG이야기인줄알고 천천히 보려 했는데, 알고보니 게임이더군요 -ㅈ- 게임의 존재를 에니메이션을 보고 엔딩 크레딧 올라갈때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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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생겨요 -> 무조건 생겨요
우선춫현: PowerPoint Slides (121 MB), PDF Slides (16.8 MB), Video (21 MB)
SSAO를 포함해서 라이팅 및 그림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군요. 대박 문서입니다. 이걸 왜 이제야 봤을까 싶네요. 근데 보면서 느낀거는... AO와 오브젝트 경계 사이의 미세한 halo는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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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차티드도 그러고 토이 스토리도 그러고 크라이시스도 그러고... 다들 완전히 없애지 않네요. 그동안 그거 없애려고 얼마나 많은 삽질을 했는데 다들 걍 냅두네요. 아마 별수 없나봐요.
픽사도 못하는데 아마 난 안될거야 OTL
작업자 눈에만 보이는 현상인가봐요. 회사 동료분들도 아무도 안거슬린다더군요. 난 거슬리는데;; 하지만 픽사도 별수 없으니 나도 깔끔하게 포기하렵니다. ( 이미지를 그림판에서 jpg로 저장하다보니 뭉개져서 티가 잘 안나네요. 원본을 보셔요)
제가 표시해놓은 부분 거슬리시는 분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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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요 저요 저요 !
혹시 SSAO halo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bilateral이니 depth bais니 filter따위 포기하시고 마음 푸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