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 : 이 글은 2011년도에 작성 된 글입니다 :)

아마도 영화 아바타를 모르시는 분은 없을겁니다. 이 아바타는 전 세계적으로 27억달러라는 엄청난흥행을 거두었는데요, 국내에서도 천만명 이상이 관람했다고 합니다. 전체 인구의 1/4에 육박하는 엄청난 숫자인데요, 유소년 및 노년층을제외하고, 어둠의 경로로 보신분들 포함하면 뭐 그냥 안본사람이 없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영화의 배경인 판도라를 보려고 2번 이상 관람한 사람도 있고, 이 판도라를 잊지 못해 우울증에 걸린 사람도 나올 정도지요. 이런 엄청난 흡입력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론 당연히 영화가 재미있기 때문이겠지요. 남자는 차가 좋아야 미인을 얻는다는 훈훈한 교훈도 주고 있구요ㅋ 
또한, 입체영상이 한 몫을 했다는 것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3D 하면 아바타, 아바타 하면 3D가 떠오르지요. 이 높은 퀄리티의 3D는 영화계의 한 획을 그으며 3D 붐을 일으키게 되었지요. 아바타가 개봉된 2009년은 3D 원년으로 불리우며 3D 입체 영상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 전 해인 2008년에는 5편에 불과하던 3D 영화는 2010년에는 26편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게 됩니다. 그리고 2011년 말 현재 38편 이상이 개봉(혹은 예정) 되었습니다. 드림웍스의 경우는 몬스터VS에일리언을 시작으로 모든 영화를 입체영상으로 제작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장르 또한 SF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큐멘터리, 에로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옥보단 3D의 경우는 관람객의 70% 이상이 3D로 관람했다고 합니다. 

이토록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커질것은 자명한 사실이지요. 그리하여 2014년에는 3D 시장이 1100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 규모를 모두 원화로 환산하면, 국내 모든 봉급자들에게 보너스로 1500만원씩을 줄 수 있는 엄청난 규모이죠. 

하지만 사실, 현재는 제조사들이 TV와 모니터를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생산하는데 반해, 소비자의 구매욕구는  잠시주춤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가격대가 높은 것이 제일 큰 요인일것입니다. 그에 반해 컨텐츠가 부족한 점 역시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TV들이 2D에서 3D로의 변환을 지원하지만, 애초에 3D로 만든 컨텐츠에 비하면 허접한게 사실이죠. 소비자는 극장에서 느낀 감동을 거실로 그대로 가져오길 기대하며 높은 금액을 투자하여 3D TV를 구매하지만, 얻는 만족도는 크게 낮을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기술적인 한계로 인한 시청의 불편함도 한 몫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들 때문에 3D TV에 대한 구매력을 잃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시간이지나면서 3D 컨텐츠는 계속 증가하게 될 것이고시청의 불편함 역시 기술이 계속 발전되면서 해결될 것입니다. 또한, 3D 디스플레이 시장에 뛰어드는 벤더가 늘어나면서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지겠지요. 그러면서 본격적으로 대량 생산 체계로 접어들면서 2012년도에는 총 9천만대의 3D TV가 생산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자료출처:디스플레이서치)

솔직히 3D가 대세라고는 하지만 막상 평소에 3D TV를 구경하긴 쉽지 않죠. 어디 박람회나 매장에나 가야 구경할 수 있는 정도 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3D는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는 분들도 많지요. 하지만 몇년 후면 지금까지 말씀 드렸던 것 처럼 많이 보편화 될 것입니다. 현재는 시장이 커지고 있는 과정일 뿐이므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세요^^


Posted by ozla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