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Unity5에서 라이트맵 빌드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계십니다. 유니티 또한 이를 인지하고 있으며 라이트맵 빌드를 개선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는 중입니다. 이 일례로 현재 작업중인 라이트맵 LAN 분산 빌드(Distributed LAN lighting build)와 점진적 빌드(Progressive Lightmap Baking) 기능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라이트맵 LAN 분산 빌드(Distributed LAN Lightmap Build) 

이트맵을 빌드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품질 설정에 따라 빌드 시간이 다르긴 하지만 고품질의 결과를 얻고자 할 수록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품질을 낮추지 않으면서 빌드 시간을 단축 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더욱 고성능의 PC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라고 말씀드린다면 너무 무책임한 말이 되겠지요 :) 아마 대부분은 이미 충분히 고성능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고 계실 것이기때문에 유니티에서는 분산 빌드 시스템 도입을 작업중입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듯이, 라이트맵을 하나의 컴퓨터로만 빌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PC에서 함께 연산하는 것입니다. 에이전트 컴퓨터에서 라이트맵을 빌드할 시, LAN으로 연결되어 있는 다른 컴퓨터에 작업 단위를 나누어서 할당해줍니다. 그 후 컴퓨터들은 각자 작업을 거친 후 다시 작업물을 에이전트 컴퓨터로 모아서 최종 마무리를 거치면 라이트맵이 완성 되는 것입니다. 이리하면 컴퓨터가 많을 수록 라이트맵 빌드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 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여러 컴퓨터와 연결 된 에이전트 컴퓨터의 빌드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W7aaM9M0YWo&feature=youtu.be


점진적 빌드(Progressive Lightmap Baking)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현재 라이트맵을 빌드하면 그 결과를 보기 전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씬을 수정 하 긴 시간 라이트맵을 빌드하고 다시 씬을 수정하는 반복 과정을 거치면서 작업하는 것은 매우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라이팅 인스펙터에서 자동(Auto) 빌드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맵 빌드 자체가 오래걸리기 때문에 완벽한 해결책이 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유니티에서는 라이트맵이 저해상도에서 고해상도로 빌드 되는 과정을 미리 보여주며 빌드하는 기능을 작업 중입니다. 마치 GIF 이미지를 열었을 때 저해상도의 이미지로 보여줬다가 로딩됨에따라 원본 해상도의 이미지로 보여주는 과정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갑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씬 변경 후 대략적인 라이트맵 결과를 빨리 확인하고 다시 씬 구성을 바꾸는 등 씬 작업 이터레이션을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빌드 버튼을 누른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여지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참고 영상 링크 : https://drive.google.com/a/unity3d.com/file/d/0B11iL4IgOgWLUTJWU1ZXOXFheTA/view


계획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기능들은 아직 작업중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완료 된 상태이긴 하지만 실제 릴리즈까지 가기 위해서는 아직 손 봐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스케쥴이나 기능 탑재 버전등의 세부 계획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가 힘듭니다. 다만, 개발자 여러분들의 불편사항을 없애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라이트맵 빌드 또한 개선중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ozla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