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콘솔 로그를 출력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당연히 유니티에서도 로그를 출력하는 함수가 존재하고 Debug.Log()를 많이 사용하시죠.

Manual :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Debug.Log.html 


근데 많이들 오해하시는게, 이 Debug.Log 함수는 Debug클래수 함수니까 Development Build일 때에만 작동하고 릴리즈 빌드때는 자동적으로 제거된 다고 오인하시는 것입니다. 콘솔 출력용으로 남발해서 사용되도 최종 릴리즈에는 영향 미치지 않는다고 오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Debug.Log()는 릴리즈 빌드때고 고스란히 작동합니다. 따라서 쓸데 없는 성능을 쉽게 잡아먹는 녀석중 하나가 되버리죠.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이 콘솔 출력용 로그를 수없이 찍는 코드를 만들고

public class TestLog : MonoBehaviour {


public int logCount = 500;

public string testStr;

void Update () {

for( int i=0; i< logCount; i++) {

UnityEngine.Debug.Log("test log : " + testStr + "!" );

}

}

}

빈 프로젝트에서 위 코드만 돌린 프로젝트를빌드하여 홍미 폰에 띄우니 30FPS로 돌아갑니다. 디벨롭먼트 빌드가 아닌데도 불구하구요. 물론 실제로 매 프레임마다 500번의 출력을 하는 경우는 실존하지 않을 것입니다. 테스트를 보여주기 위하여 극악의 상황을 만들어본 것 뿐입니다. 다만, Debug.Log()가 쓸데 없이 작동하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한 코드겠지요. 


이러한 쓸데없는 행위를 막기 위해서 #if 디파인문을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다음과 같이요

#if TRACE_ON

UnityEngine.Debug.Log("test log : " + testStr + "!" );

#endif

이렇게 두고 플레이어 셋팅의 Scripting Define Symbols이나 .rsp 파일에 TRACE_ON을 추가하한 경우에만 수행되고 아닌 경우에서는 Debug.Log()가 수행되지 않고 60FPS가 잘 나옵니다.

Manual : https://docs.unity3d.com/Manual/PlatformDependentCompilation.html

이제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없을까요? 

있습니다. 귀찮은게 문제지요.


Debug.Log()를 출력하는 곳이 한두군데도 아니고 매번 작성할 때 마다 #if #endif로 묶으려면 매우 귀찮습니다. 게다가 실수로 잘못 묶으면 짜증이 짜증이 아휴~



대안으로는 Conditional를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Debug.log()를 래핑하는 클래스를 만들고 함수에다가 Conditional를 선언하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Diagnostics;


public class TestLog : MonoBehaviour {


public int logCount=500;

public string testStr;


[Conditional("TRACE_ON")]

void DebugLogWrap( string str) {

UnityEngine.Debug.Log(str);

}

void Update () {

for( int i=0; i< logCount; i++) {

DebugLogWrap("test log : " + testStr + "!" );

}

}

}

TRACE_ON 디파인이 켜져있지 않는 경우에는 DebugWrap을 호출하는 라인이 통채로 무시됩니다. 따라서 #if 디파인을 매번 사용하지 않고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얼마 전에 알게 된 것인데 굉장히 편하네요 ㅋ C# 짱짱맨 :)

MSDN :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4xssyw96(v=vs.90).aspx


궁극적으로는 다음 링크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 

https://gist.github.com/kimsama/4123043


끗!


Posted by ozla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