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10년도 글 백업임

---------------------------------------------


망할 SSAO halo 현상 !!! Game develop

siggraph 2010 문서 링크에 있는 문서 중 "Rendering techniques in Toy Story 3"를 이제야 보게 되었습니다. Toy Story라길래 CG이야기인줄알고 천천히 보려 했는데, 알고보니 게임이더군요 -ㅈ- 게임의 존재를 에니메이션을 보고 엔딩 크레딧 올라갈때 알았습니다;; 

우선춫현: PowerPoint Slides (121 MB),  PDF Slides (16.8 MB), Video (21 MB)

SSAO를 포함해서 라이팅 및 그림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군요. 대박 문서입니다. 이걸 왜 이제야 봤을까 싶네요. 근데 보면서 느낀거는... AO와 오브젝트 경계 사이의 미세한 halo는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겁니다. 
언차티드도 그러고 토이 스토리도 그러고 크라이시스도 그러고... 다들 완전히 없애지 않네요. 그동안 그거 없애려고 얼마나 많은 삽질을 했는데 다들 걍 냅두네요. 아마 별수 없나봐요.
 픽사도 못하는데 아마 난 안될거야 OTL

작업자 눈에만 보이는 현상인가봐요. 회사 동료분들도 아무도 안거슬린다더군요. 난 거슬리는데;; 하지만 픽사도 별수 없으니 나도 깔끔하게 포기하렵니다. ( 이미지를 그림판에서 jpg로 저장하다보니 뭉개져서 티가 잘 안나네요. 원본을 보셔요)

제가 표시해놓은 부분 거슬리시는 분 손~! 
저요 저요 저요 !

혹시 SSAO halo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 bilateral이니 depth bais니 filter따위 포기하시고 마음 푸셔요.

안생겨요 -> 무조건 생겨요


Posted by ozlael
,